인권이들썩들썩

[이주의한문장] “‘주제넘는다’는 말은 상대방을 아래로 보고 하는 말이잖아요”- 드라마

[이주의한문장] “‘주제넘는다’는 말은 상대방을 아래로 보고 하는 말이잖아요”
- 드라마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

"저는 미쿠리 씨를 아래로 본 적도 없고 주제 넘는다고 생각한 적 단 한 번도 없어요."
[이주의한문장] “저 운동해도 될까요?”『아무튼, 피트니스』류은숙 지음, 코난북스, 2017

[이주의한문장] “저 운동해도 될까요?”
『아무튼, 피트니스』류은숙 지음, 코난북스, 2017

“네. 그럼요. 운동은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약간의 용기만 있으면요.”
[이주의한문장] “청소년 동성커플 모텔 출입 가능 1도 고맙지 않다”

[이주의한문장] “청소년 동성커플 모텔 출입 가능 1도 고맙지 않다”

몸의 자유를 침해받는 대상을 떠올린 후 그 존재가 외치는 한 마디를 피켓으로 만들어보는 시간에 나온 문구이다.
[이주의한문장] “굶는다는 것이 어떤 일인지, 한 마을 사람들이 모두 굶주리면 어떤 사건들이 일어나는지, 인간의 존엄이 어디까지 추락할 수 있는지, 그런 가운데에서도 동시에 인간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가치를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해 쓰려 한다.”『팔과 다리의 가격』장강명 지음, 아시아, 2018

[이주의한문장] “굶는다는 것이 어떤 일인지, 한 마을 사람들이 모두 굶주리면 어떤 사건들이 일어나는지, 인간의 존엄이 어디까지 추락할 수 있는지, 그런 가운데에서도 동시에 인간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가치를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해 쓰려 한다.”
『팔과 다리의 가격』장강명 지음, 아시아, 2018

‘문제적’ 일지도 모르는 책 한권을 소개할까 합니다. 제목은 ‘팔과 다리의 가격’. 장강명이라는 기자 출신의 작가가 1990년대 북의 고난의 행군시기를 다룬 책입니다. 르포에 가까운 형식이지만 소설처럼 쓰인 장르를 설명하기는 어려운 책인데요.…

[이주의한문장] “우리가 그동안 베푼 정성이 그 사람에게 배어 있기 때문이다.”

[이주의한문장] “우리가 그동안 베푼 정성이 그 사람에게 배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상대방을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베풀어 준 호의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그동안 베푼 정성이 그 사람에게 배어 있기 때문이다.” -톨스토이 [전쟁과 평화] 중 첫눈에 반하는 남녀간의 사랑만이 사랑이라고…

[이주의한문장] “‘유치원생 같다’?”

[이주의한문장] “‘유치원생 같다’?”

차라리 유치원생이었다면 그날 강연자가 하고자 했던 교육을 순탄하게 마무리했을지도 모른다.
[들을짓는사람+들] 부당한 일상을 당연시하지 않는 인권이야기- 활동회원 김평화 님의 이야기

[들을짓는사람+들] 부당한 일상을 당연시하지 않는 인권이야기
- 활동회원 김평화 님의 이야기

과연 이 곳에서 지내는 어르신들에게 ‘존엄’이라는 것은 존재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주의한문장] “언제 쳐들어올지(기어오를지) 모르는 상대를 죽이는(가르치는) 연습을 ‘방어(교육)’라는 우아한 이름으로 포장하는 곳들이 있다는 발견”, 교육공동체 벗, 2019

[이주의한문장] “언제 쳐들어올지(기어오를지) 모르는 상대를 죽이는(가르치는) 연습을 ‘방어(교육)’라는 우아한 이름으로 포장하는 곳들이 있다는 발견”
<체벌 거부 선언 - 폭력을 행하지도 당하지도 않겠다는 53인의 이야기>, 교육공동체 벗, 2019

“엄마는 나를 자유롭게 키우고 싶다며! 잔소리 좀 그만해.” 요즘 거의 매일 아침, 등교를 둘러싼 실랑이가 벌어진다. 활동량이 많아진 어린이가 방과 후 (돌봄) 교실이나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서 온 힘을 다해 하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