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 교육 이모저모

[인권교육, 살짝쿵] 토론을 돕는 징검다리 질문 만들기- 민주시민교육 활동가들과 함께 한 교육 후기

[인권교육, 살짝쿵] 토론을 돕는 징검다리 질문 만들기
- 민주시민교육 활동가들과 함께 한 교육 후기

질문을 만드는 것은 교육에서 나눌 쟁점과 이야기의 흐름을 구조화하는 작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인권교육, 살짝쿵] 시설생활 장애인의 일상을 흔드는? 새로 만드는! 교육

[인권교육, 살짝쿵] 시설생활 장애인의 일상을 흔드는? 새로 만드는! 교육

시설 생활 장애아동 인권교육을 수년간 그것도 1회가 아니라 4회씩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은 이 교육에서 첫 번째 행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 시설에서 생활인 교육을 진행하더라도 1회성으로 매년 상황 따라 교육기관을…

[인권교육, 살짝쿵] 참여자들 사이의 생생한 토론을 돕는 문장들OX/스펙트럼 토론의 문장 다시보기

[인권교육, 살짝쿵] 참여자들 사이의 생생한 토론을 돕는 문장들
OX/스펙트럼 토론의 문장 다시보기

    인권교육에서 참여자들의 생각을 점검하는 질문을 던지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참여자들 사이의 견해 차이를 드러내고, 그 차이가 어디서 비롯되었는지를 찾아보는 OX 토론이나 스펙트럼 토론이 그러합니다. OX/스펙트럼 토론을 활용할 때…

[인권교육 살짝쿵] ‘질문’으로 참여자와 함께 길을 찾아가는 교육

[인권교육 살짝쿵] ‘질문’으로 참여자와 함께 길을 찾아가는 교육

교육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오랜동안 참여자들의 얼굴, 그들의 이야기가 맴돌아 나는 아직 그 자리에 있습니다.
[인권교육, 살짝쿵] 노동에서 ‘안전’의 권리를 어디까지 상상할 수 있을까요?

[인권교육, 살짝쿵] 노동에서 ‘안전’의 권리를 어디까지 상상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청소년노동인권강사양성 교육과정에는 보통 앞부분에 청소년인권에 대한 것이 들어갑니다. ‘보호’라는 이름의 차별 속에 갇힌 청소년의 삶을 돌아보고, 어떻게 청소년과 동등한 시민이 될 것인가를 고민하게 하는 내용으로 채워진 교육을 선행합니다. 그렇지…

[인권교육, 살짝쿵] 국가인권위 결정례, 그 너머까지 한 걸음 더인권교육에서 국가인권위 결정례 활용하기

[인권교육, 살짝쿵] 국가인권위 결정례, 그 너머까지 한 걸음 더
인권교육에서 국가인권위 결정례 활용하기

모르는 사람들뿐인 낯선 공간에서 휴대전화만이 유일하게 친구가 되어주고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감각’을 유지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을 환기할 때 참여자들도 보다 깊이 환자의 상황과 함께 왜 권리여야 하는지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인권교육, 살짝쿵]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서사의 힘제주가 품은 서사와 교육이 만난 시간

[인권교육, 살짝쿵]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서사의 힘
제주가 품은 서사와 교육이 만난 시간

그날 저녁, 참여자들은 아픈 제주가 던지는 인권과 민주주의 이야기를 몸소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한 전령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들은 다른 교육의 자리에서 만나게 될 이들에게도 틀림없이 서사적 상상력과 울림을 던져줄 거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인권교육, 살짝쿵] ‘공정’을 재구성하기 위한 도전

[인권교육, 살짝쿵] ‘공정’을 재구성하기 위한 도전

차별을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일 때 빈곤의 자기책임론은 강화되고, 높은 경쟁률을 뚫지 못한 자신의 노력 부족을 탓하거나 노력 없이 무임승차한 이들에 대한 비난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