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 교육 이모저모

[인권교육, 살짝쿵] “왜 개인이 아닌 가구의 소득을 묻는 거죠?”질문을 질문하다 마주친 새로운 질문들

[인권교육, 살짝쿵] “왜 개인이 아닌 가구의 소득을 묻는 거죠?”
질문을 질문하다 마주친 새로운 질문들

지난해 가을 발간된 <인권교육 새로고침>, 어떻게 읽고 계신가요? 책이 발간되고 후속 워크숍이 이어지면서 우리가 책을 통해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들이 좀더 정리되고 확장되는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책의 2부에서 ‘왜 질문을 질문하는가’라는…

[인권교육, 살짝쿵] 초등학생들로부터 오히려 배우고 온 사연“나는 당신의 소유물이 아닌 저 자신입니다.”

[인권교육, 살짝쿵] 초등학생들로부터 오히려 배우고 온 사연
“나는 당신의 소유물이 아닌 저 자신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어린이/초등학생으로 산다는 건 어떤가요? 즐거울 때도 있겠지만 어떤 것이 바뀌면 좋을까요? 오늘 바로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들으러 왔습니다!” 지난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과 인권 이야기를 나누러 학교로 찾아갔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인권교육, 살짝쿵] 처음엔 ‘개거지’, 지금은 ‘개이득’영수증을 내지 않아도 되는 현금, 청소년들은 무엇을 경험했을까

[인권교육, 살짝쿵] 처음엔 ‘개거지’, 지금은 ‘개이득’
영수증을 내지 않아도 되는 현금, 청소년들은 무엇을 경험했을까

1년의 기본소득 사업이 끝나가던 최근 어느 날, 기본소득을 받은 경험에 대해 나누는 ‘수다회’ 자리에 초대받았다.
[인권교육, 살짝쿵] 길잡이가 되어 준 질문

[인권교육, 살짝쿵] 길잡이가 되어 준 질문

어느 날, 들쥐들은 동그마니 앉아 풀밭을 내려다보고 있는 프레드릭을 보았습니다. 들쥐들은 또 다시 물었습니다. “프레드릭, 지금은 뭐해?” “색깔을 모으고 있어. 겨울엔 온통 잿빛이잖아.” 프레드릭이 짤막하게 대답했습니다. 프레드릭의 담담하고 또 당당한…

[인권교육, 살짝쿵]우리의 목소리를 공부하라!!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가 함께 하는 교육에 다녀와서

[인권교육, 살짝쿵]우리의 목소리를 공부하라!!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가 함께 하는 교육에 다녀와서

풀피리님은 언어표현이 서툰 자폐성 발달장애인입니다. 그이는 최근에 어렵다는 취업의 세계에 발을 디뎠습니다. 그이가 일하는 곳은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가 함께 운영하는 협동조합입니다. 그이는 매일 이곳에 어머니와 함께 출근합니다. 이 협동조합에 인권교육을…

[인권교육, 살짝쿵] 학습지 교사의 일터에 ‘웅크린 말들’(-)누계에 맞서는 이들의 전략

[인권교육, 살짝쿵] 학습지 교사의 일터에 ‘웅크린 말들’
(-)누계에 맞서는 이들의 전략

    ․계란 : 에어컨 고치다 추락사 한 사건 후 삼성전자 에어컨 수리 노동자가 자신들을 일컫는 말 ․분급 : 이동시간을 다 빼고 수리하는 데 걸린 시간만 분 단위로 계산하여 지급하는…

[인권교육, 살짝쿵] 회의 문화를 돌아보는 말, 말, 말노조와 함께한 민주적 조직문화 교육에서

[인권교육, 살짝쿵] 회의 문화를 돌아보는 말, 말, 말
노조와 함께한 민주적 조직문화 교육에서

‘민주적 조직문화’를 주제로 한 교육을 요청받을 때마다 머뭇거려지는 마음이 있습니다. ‘우리도 잘 못하는데 이 주제로 교육을 할 수 있는 걸까? 해도 되는 걸까?’ 잦지 않은 이 요청이 들어왔을 때, 그럼에도…

[인권교육, 살짝쿵] 장애인도 군대에 갈 수 있는 ‘평등’?- 병역/거부와 반차별은 어떻게 만나나

[인권교육, 살짝쿵] 장애인도 군대에 갈 수 있는 ‘평등’?
- 병역/거부와 반차별은 어떻게 만나나

반차별의 언어로 병역/거부를 둘러싼 다른 질문들도 더 해볼 수 있을 것 같고, 해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