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 교육 이모저모

[인권교육, 살짝쿵] 단편적인 답변? 그 속에서 찾은 또 다른 질문

[인권교육, 살짝쿵] 단편적인 답변? 그 속에서 찾은 또 다른 질문

불면증,  3교대,  과중한 업무,  과식 폭식 식욕,  비만, 게으름,  스트레스 ...   “나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참여자들이 내놓은 이야기들이다. 의료원에 근무하는 종사자, 특히 간호업무를 담당하는 참여자들은 ‘3교대 근무’를 건강을…

[인권교육, 살짝쿵] 학생회장 후보 선출의 기준

[인권교육, 살짝쿵] 학생회장 후보 선출의 기준

민주주의는 우리의 일상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을까. 어린이-청소년의 일상과 민주주의는 어떻게 또 만나고 있을까. ‘시민’과 ‘학생자치’라는 각기 다른 주제로 제안된 두 번의 교육이 있었다.  ‘청소년이 마주하는 민주주의’라는 큰 주제 안에서 통하는…

[인권교육, 살짝쿵]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서울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장애인 당사자 인권교육

[인권교육, 살짝쿵]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 서울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장애인 당사자 인권교육

‘장애인으로 불리며 사람으로 살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그이가 자기 삶을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출근하려 지하철을 탈 때도, 카페에서 친구들과 수다를 떨 때도, 평소 관심 있었던 주제의 강연을 듣기 위해 앉아있는 시립…

[인권교육, 살짝쿵] 반짝이는 표정과 깊은 마음으로 참여해준 그대에게'W-ing' 여성들과 함께한 인권교육을 돌아보며

[인권교육, 살짝쿵] 반짝이는 표정과 깊은 마음으로 참여해준 그대에게
'W-ing' 여성들과 함께한 인권교육을 돌아보며

길동님. 지난 만남에서 이번 주가 모처럼의 휴가라며 들떠있던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그대는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으신가요? 지난 상반기 'W-ing'과 함께한 인권교육을 돌아보며 가장 먼저 그대가 떠올랐어요. 아마 가장 반짝이는…

[인권교육, 살짝쿵] ‘잘 싸우는’ 사회복지사- 와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인권교육, 살짝쿵] ‘잘 싸우는’ 사회복지사
-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1. 코코넛과 상어 중 사람을 더 많이 죽이는 것은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에서 주인공 다니엘이 “코코넛과 상어 중에 뭐가 사람을 더 많이 죽일까?” 묻는 장면이 나온다. 질문을 받은 이웃집 아들…

[인권교육, 살짝쿵] 권리와 책임에 대해

[인권교육, 살짝쿵] 권리와 책임에 대해

‘인권교육은 왜 권리만 주장케 하고 책임은 이야기하지 않나?’ 오래된 질문이지만 여전히 묻는다는 건 그만큼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증거다. 책임은 인권의 여러 가치 논의 중에서 일부 참여자와는 접점을 찾기 어려운 대표적인…

[인권교육, 살짝쿵] 참여자의 사전 질문으로 엮는 교육

[인권교육, 살짝쿵] 참여자의 사전 질문으로 엮는 교육

교육을 요청한 곳과 기획부터 평가까지 함께 한 드문 기회가 있었다. 움직이는 청소년 센터 EXIT, 상임활동가와 자원 활동가가 참여하는 교육이었다. EXIT와 교육을 진행하기까지 2번의 전조 같은 게 있었다. 첫 번째는 들…

[인권교육, 살짝쿵] 용기 100% 충전해야 할 수 있는 말

[인권교육, 살짝쿵] 용기 100% 충전해야 할 수 있는 말

하고 싶은 말을 마음에만 품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다 하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있기는 한가 싶기도 하죠. 그런데 또 생각을 해보면, 이런 말을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