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총회 후기 ②] 들의 2021년을 내다보다
펜데믹에 따른 비대면 시대를 제대로 체험한 시간!

2021년도 들 총회가 지난 2월 27일(토) 열렸습니다. 작년 총회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바로 직전이라 모여서 얼굴 맞대고 반가움을 나누며 진행되었는데, 작년 한해 전세계를 강타하고도 여전히 기승인 코로나19로 인해서 2021년 총회는 처음으로 온/오프 동시에 열어놓고 진행되었습니다.

총회 현장

비대면으로 긴 시간을 회의를 끌어가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에 보통 총회 앞에 배치하는 사전마당도 올해는 따로 날을 잡아서 총회 며칠 전에 진행되었습니다. 2월 24일 저녁에 진행된 사전마당은 완벽히 비대면으로 진행하였기에, 올해는 ‘보이는 라디오’와 같은 특별한 진행방식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 덕분에 진행을 맡았던 저도 어린시절 한번은 꿈꿔봤던 DJ가 되는 신기한 체험을 해보았지요~.

보통은 총회 보고에 사전마당 보고도 같이 넣는데, 올해는 이 신기한 체험을 한 활동회원님이 체험기를 써주시기로 해서, 저는 패스~

2020년 ‘들’을 돌아보다

총회 시작은 보통 한 해 동안의 각 팀과 소모임 보고가 있는데요, 몇해전부터는 너무 길게 문서로 하는 시간을 갖기보다는 꼭 나누고픈 내용은 사전마당에서 다루고, 보고는 총회자료집에 촘촘하게 넣고, 당일에는 각 팀당 2~3분 정도에 담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의 핵심의 핵심만 모아서 PPT로 전달하곤 했습니다. 그래도 부족한 부분은 총회 장소에 갤러리워크라는 형식으로 붙여주고, 갤러리워크를 돌아보는 시간을 두고 돌아다니며 보고 궁금한 것을 팀원들에게 더 듣는 시간을 갖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비대면이 중심이 되어 진행을 해야했으므로, 각 팀의 활동을 영상으로 만들어서 상영을 했는데, 들의 ‘2020살이’가 경쾌한 음악과 함께 영상으로 돌아보니 더욱 활기가 넘치게 다가오는 시간이었습니다. 영상을 모두에게 보여드리고 싶지만,~~ 영상을 올리기엔 너무 많은 분들의 동의를 얻어야해서 접었구요, 구체적인 들의 활동을 보고싶으시면 [총회 자료집]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총회 줌 화면

▸교육개발팀 – 10대 청소년(남성) 페미니즘 교육안 개발팀

10대 남성청소년들 사이의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을 교육에서 어떻게 다룰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하여, 2020년에는 남성청소년들을 인터뷰하고 방향을 잡아가는 시간을 보냈다고 해요. 2021년에도 이어갈 이 팀은 올해에는 실제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펙트럼 토론 문장 뽑기, 교육의 목표별로 세부 문장을 구분해서 내용별로 배치해보기 등을 하며 2021년 8월 말, 9월 초에는 교육기획안을 회원들과 나눔하는 것으로 목표로 고(go)~하고 있다네요.

▸역량강화팀

: ‘공정과 능력주의’ ‘코롸19과 인권’ ‘교차성과 반차별’ 이란 무거운 세 주제를 가지고 시즌1,2로 진행된 역량강화팀은 공부에 푹 젖어 든 시간을 갖고, 하반기 끝에는 공부한 것들을 갈무리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고 해요. 상호 배움과 성장의 시간을 가졌다는 게 이 팀 활동에 참여한 이들의 소감이었답니다.

▸내규절차제정팀

: 2020년 2월 총회 결정사항인 반폭력 내규의 조건부 통과에 따른 문안 수정 작업과 내규를 집행할 절차를 만드는 활동. 무사히 2020년을 넘기지 않고 12월 말에 완성된 내규와 절차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회원 소식지를 통해 내규 탄생을 알림 마지막 수임가지 활동을 펼쳤습니다.

▸현장발굴팀-청소년주거권

: 2019년에 시설 수용 중심의 청소년 복지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탈시설’운동과 홈리스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의 ‘주거권’ 확보 운동을 벌이기 위해 시작된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를 현장발굴팀의 활동으로 잡고 2020년을 바삐 보낸 팀. 2020년에는 청소년 주거권 원칙을 바탕으로 주거정책제안서를 만들어 내는 활동을 함께 해 왔다고 하고, 2021년에는 청소년 당사자가 직접 주거권을 얘기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청소년주거원칙과 지원주택 자료를 통해 2021 구체적 정책제안서를 발표할 예정이라네요.

▸인권이 들썩들썩팀

: 회원들의 글쓰기 역량강화를 통해 소란에 꾸준히 글을 기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 팀으로 신설된 팀. 코로나로 자주 만나서 글을 쓰고 평하고 하진 못한 아쉬움을 남기며 올해는 소모임으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활동지원팀

: 2020년에는 신입 상임활동가 두 사람이 결합하며, 활동지원팀은 2월부터~4월까지 강도높은 신입상임활동가 교육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교육이 취소되는 난국에 대비해 각종 프로젝트에 지원해서 몇 개는 실제로 따서 진행하였고요. 무엇보다교육이 텅 비었던 지난 4월에는 인권재단 사람 2020 인권활동가 재충전 프로젝트 ‘일단, 쉬고’에 선정되어 상임활동가들의 쉼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소모임]한 컷으로 그리는 인권이야기

: 2020년 총회에 한컷팀이 인권을 주제로 그린 그림을 멋지게 전시해주어 감명을 주었던 것을 기억하시지요? 그런데 아쉽게도 2020년에는 소모임 성원들의 신상에 많은 변화도 있었고, 코로나로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워지기도 하면서 자주 모이질 못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여전히 열정을 간직한 분들이 계시니 2021년에도 관심있는 회원들이 더 참여한다면 활기차게 다시 부활하리라 기대해봅니다~!

 

2021년 ‘들’을 내다보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작년에 교육이 우후죽순으로 취소되는 경험을 하며 들은 그 시간을 채워서 평소 탄탄하게 다지고 싶었으나 미뤄둔 주제들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응모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코로나는 기세가 가라앉고 있지 않고, 이 시간을 잘 보내기 위해서 들은 올해도 여러 연구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실행단계에 있습니다. 이 사업들을 묶어서 올해의 조직체계에 “특별기획사업”이란 단위를 만들고 그 안에 세 개의 팀을 배치했습니다.

하나는 코로나19와 청소년팀으로 <코로나19가 청소년인권에 미친 영향 연구>라는 주제로 인권재단 사람의 특별지원사업에 선정되어서 들+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이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준비중인 것은 <온라인 인권교육 역량강화>에 관한 연구로 이는 현재 기획은 된 상태이고, 곧 스타트업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특별기획사업은 <반차별교육 업데이트팀>으로 들에서 그동안 해온 반차별교육을 다듬고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아마도 이 세 개의 팀만으로도 벅차게 2021년이 돌아가지 않을까~~싶으네요. 하지만 잘 끝나면 무척 뿌듯하겠죠?!!

<역량강화팀>은 회원설문을 통해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주제로 시즌 1과 시즌 2로 구분하여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즌 1은 ‘재난으로 인한 불평등을 인권의 시각으로 읽어보기’, 시즌 2는 ‘인권의 시각으로 ‘돌봄’ 다시쓰기’라는 주제로 결정되었구요. 음~~ 가벼운 공부, 그러나 무직한 배움이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Again, 쫀득팀>이란 이름의 팀이 부활했습니다. 과거에 ‘쫀득팀’처럼 회원사업을 집중해서 해보는 한해를 갖자는 뜻에서 신설된 팀입니다. 가볍고 편한 회원모임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들을 회원설문에 담아주신 분들이 많아 탄생했는데요, 막상 너무 가벼운 모임은 생각보다 참여가 덜했던 역사가 떠오르지만~~모두가 아마도 비대면의 시대를 지나다보니 부비고 만나는 시간들이 더 그리워진걸까요? 올해 이 팀이 자리를 만들면 설문에 응답하실 때 호흥하셨듯이 막 달려와 주시길~~ 기다릴게요!

<현장발굴팀>, <교육개발팀>은 올해도 같은 주제로 이어질 것이고, 새로운 변화 중에 또 하나는 올해는 다양한 소모임이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타로버블팀>, <한컷소모임>, <인권이 들썩들썩>이 소모임으로 운영될 예정이니 맘에 들면 주저없이 문을 두드려주세요.

감사장 수여

온라인/오프라인을 병행하다보니 긴 시간은 너무 힘들어 올해는 유사 이래 가장 짧게 3시간만에 총회를 마쳤습니다. 마치는 끝은 작년 한해 들 활동을 위해 모두가 애썼지만, 특히 감사, 반폭력위원,. 운영위원을 맡아 활동해준 회원들이 있어서 더 활력이 되었기에, 끝으로 지난 한해에 감사하는 마음에서 “감사장”을 만들어 작은 선물과 함께 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장에 못온 분들은 전하기로 했구요. 그 소식을 들은 달팽이님은 한걸음에 달려와 기쁜마음으로 받아가셨습니다.

감사장 수여

이렇게 총회는 끝났고, 바쁘겠지만 흐뭇한 한 해가 시작되었음을 알리며.. 이만 총총.

 

*정리 : 루트(상임활동가)

텔레그램 채널구독

인권교육센터 들이 운영하는 텔레그램 채널을 구독하시면 들의 최신 소식을 가장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